Directions
자연언어처리 및 계산언어학 연구실 소개
한국과학기술원 자연언어처리 및 계산언어학 연구실(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Computational Linguistics Lab.)은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와 방법론의 창의적인 융합을 통하여 인간-인간 및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을 위한 사람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언어 현상의 심층적 분석을 통하여 한국어-한국수어(수화) 번역, 언어 장애 진단 및 재활 연구, 생물학 연구 문헌 분석을 통한 지식 발견, 신뢰도 분포 자동 예측 및 증강 등의 응용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한국어-한국수어 자동 번역
텍스트 형태의 정보를 농인(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형태의 정보로 변형하기 위해, 주어진 텍스트의 감정, 문형 등을 파악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수어 표현으로 생성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음성 언어와 다른 수어의 고유한 특징인 공간성, 동시성 등을 고려하여 한국어 문장을 적절한 수어 표현으로 대응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환경 내 언어폭력 및 혐오 표현 탐지 및 순화
자연언어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 텍스트상에서 나타나는 혐오 발언(hate speech), 적의적 발언(derogatory), 저속 언어(profanity)와 같은 언어폭력의 다양한 유형들을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미디어 내 언어폭력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언어폭력에 대한 반박 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이를 학습시키기 위한 말뭉치 구축을 진행한다.
신뢰도 분포 자동 예측 및 증강
주어진 문서를 읽을 때 독자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진행하는 신뢰도 판단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언어학적 분석과 함께 주어진 문서에 관련된 증거자료의 자동 수집 및 대조 분석을 통해 주어진 문서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문서인지를 자동으로 판단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주어진 문서가 보다 더 신뢰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내용이 바뀌어야 하는지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신뢰도를 증강하는 시스템 구축을 진행한다.